철학자, 신앙인, 음악애호가 그리고 수학자
4, 피타고라스의 우주론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피타고라스의 모든 지식은 그가 성장할 때의 교육환경에서부터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그의 교육적 환경을 살펴보는 것은 그의 사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
단편선집
[소크라테스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1, 인상 깊은 구절
1) 플라톤은 원문 인용이 느슨하기로 유명하다. 그는 인용과 자신의 부연 설명을 종종 뒤섞어 놓았다. 그리고 선배 사상가들에 대한 그의 태도는 객관적이기보다는 익살스럽고 풍자적이다. (20p)
2)
있어서도, 그야말로 초기 희랍 철학사의 한가운데 우뚝 서 있는 철학자라고 해도 별 이견이 없다. 이오니아에서 시작한 초기 희랍 철학사는 파르메니데스에 와서 일대 도전과 전환을 맞게 되고 그리하여 이후 희랍 철학사 및 서양 철학사는 길게 드리운 파르메니데스의 그늘 아래에서 펼쳐지게 된다.
2. (1학기) 일상생활에 숨겨진 다양한 수학의 원리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꾸준히 읽어옴. ‘수학 콘서트(박경미)’, ‘이광연의 수학 블로그(이광연)’,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스 애치슨)’ 등의 책을 읽고 교과서에 나오는 수학적 지식이 생활 속에서 활용되는 부분에 관심을 갖고 문제 해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이 지향하는 교육철학에 따라 의견을 달리하고 싶은 사람 있기는 하겠지만, 아무튼 전달된 지식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고 기존의 것을 답습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판단하여 옳고 그름을 가리고 자발적인 탐구활동을 통하여 마침내 기존 지식을 재구성하여 자기의 것으로
근본 충동에 의해 인도
1단계 : 감각적 개별적인 사물의 아름다움
2단계 : 내면적 정신적인 아름다움
3단계 : 영원한 아름다움(근원미, 최고미)로의 상승
4단계 : 최고의 쾌인 엑스타시스(ekstasis, 황홀경)를 체험, 신적 광기 - 미의 이데아의 세계로 통하는 마지막 단계
피타고라스학파들이 태양중심설을 선호하게 되는 근거가 되기도 했다.
2) 변화에 대한 관심
기원전 6세기와 5세기에 이르러 그리스 자연철학자들은 세계의 기원과 근본적인 성분, 그리고 변화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차원의 논의를 시작하게 되었다. 즉 세계는 어떻게 안정적이면서도 변화가능할
소크라테스와 소크라테스학파의 전통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해 왔다. 최근에는 『티마이오스』 번역을 계기로, 고대 우주론과 『티마이오스』의 주석 전통에 흥미를 가지고 연구를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2B) 이 책들은 플라톤의 대화편들입니다-티마이오스 플라톤 김유석 옮김요약정
소크라테스이전시대의 전통을 시사한다.
≪ … 중 략 … ≫
Ⅱ.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자연철학
1) 2500년 전쯤부터 그리스를 비롯한 여러 문명발상지로부터 자연에 대한 본격적인 사색이 시작
2) '지식 자체를 위한 지식' 또는 자연에 대한 합리적, 체계적 추구라는 면에서의 과학은 B
2)존재해도 파악할 수 없다 (3) 파악해도 전달될 수 없다. 이런 그의 명제는 ‘규범’(Nomos)과 ‘자연’(Physis)의 대립에 구체적 상대주의를 볼 수 있다. 고대의 Nomos는 보편 타당한 법이었지만 소피스트에게는 규약과 합의에 의해 서 만들어지는 것이어서 영원하지도 보편적이지도 않았다. 그럼으로써 종